연구 검색 결과 (215건)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1924년 근대식 최초 조선소로서 일본 어선을 수리하면서 주로 목선을 건조했던 울산 방어진 조선소가 설립된 이후 1937년 대한조선공사(現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조선중공업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 강선 전문의 조선소가 출현하였다. 이후 1967년에는 대한조선공사와 대선조선이 바지선 30척을 베트남에 최초로 수출하고, 1969년에는 250GT 참치 어선 20척을 대만에 수출함에 따라 우리 조선산업은 해외시장 개척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K-조선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2024년 4월 2일 기준)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달러로 3년 만에 중국(126억 ...
... 상위 5개 지역은 광둥성, 장쑤성, 산둥성, 저장성, 쓰촨성이다. 중국 내에서도 강력한 경제적 역량을 가진 지방정부의 업무보고로 본 올해 주요 지역의 산업경제정책 키워드는 현대화된 산업 체계 구축, 새로운 질적 생산력 강화, 신형공 업화 추진이다. 2023년 광둥성은 GRDP 13조 5,700억 위안을 기록하여 중국 지방정부 중 1위를 차지하였고, 오스트레일리아의 GDP를 넘어섰다. 올해 중점정책 과제로 제조업을 주축으로 한 현대화된 산업 체계 구축 및 새로운 질적 생산력 형성 등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신형공업화 추진 가속화 정책을 수립하고, 국가 신형공업화 시범구를 조성하며, 신형공업화의 핵심 요소인 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산업의 혁신 발전을 촉구하였다.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동향 검색 결과 (287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2023년 12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 6.8%로 증가세 확대 12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6.8%로 증가세 소폭 확대 광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4.7% 제조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7.1% 12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소유제별로 보면, 소유제와 상관없이 모두 증가 국유기업은 전년동기비 7.3%, 민영기업은 5.4%, 주식제기업은 7.2% 수준 2024년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관방치 상승, 민간치는 전월 수준 유지 2024년 1월 중국 국가통계국의 제조업 PMI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한 49.2로 4개월 연속 기준치(50) 하회 생산지수는 전월 대비 1.1포인트 상승한 51.3 신규주문지수는 전월 대비 0.3포인트 상승한 49.0 부품재고지수는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한 47.6 ...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는 2023년 12월 19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 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세션은 디지털 경제 시대 디지털 분야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한·중 공급망 통합 및 협력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한국의 우위 산업망과 공급망을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 제3세션은 국제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경제안보와 공급망 변화를 살펴보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 ...
소통 검색 결과 (890건)
... 가능성에 대비 필요 순수 내연기관은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퇴출하겠지만, 탄소중립연료(e-fuel) 등이 실용화되면 하이브리드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통해 내연기관이 장기적으로도 생존할 수도 있다. 탄소중립연료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기차나 수소연료전기차로 완전 전환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을 얼마나 강력하게 추진하느냐에 달렸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의 전망에 따르면, 탄소중립연료(e-fuel)를 30%만 사용하더라도 2050년 세계 승용차 시장에서 배터리 전기차(BEV), 일반 하이브리드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등의 점유율이 비슷해질 것으로 예측한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과 정부도 전기차 일변도의 자동차산업 전략이 아니라 다양한 가능성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배터리 전기차나 수소연료전기차의 ...
... 있기 때문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지난달 23일)] "지방인민들에게 기초식품과 식료품, 소비품을 비롯한 초보적인 생활필수품조차 원만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오늘날 우리 당과 정부에 있어서 도저히 외면할 수 없는 심각한 정치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내놓은 건 지방발전 20x10 정책. 매년 20개 군에 현대적 지방공업공장을 건설해 10년 안에 전국 인민의 초보적인 물질문화 생활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키자는 겁니다. 김정은의 최측근인 당 조직비서 조용원을 책임자로 임명했고 본인도 직접 들여다보겠다고 했습니다.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사실 이게 아주 원대한 목표는 아니에요. 지방에 기초적인 생활필수품이라도 공급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정책을 밝힌 거라고 평가할 수 있죠." ...
... 판매량에서 테슬라 추월 아직 국내 생산 통한 수출로 현지생산은 시작 단계 방대한 내수와 정부의 육성정책 기반으로 고급 EV 시장 진출 도모 2023년 3월 2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44회 방콕 국제 모터쇼에서 방문객들이 BYD 돌핀(Dolphin) EV 자동차를 살펴보고 있다. [출처=reuter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2023년 3016만1천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이 가운데 491만대를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생산은 처음으로 3천만대를 넘어섰으며, 수출은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에 올랐다. 중국은 1953년 7월 15일 창춘 제1자동차공장이 최초로 설립된 이후 70년 만에 생산 및 수출 물량에서 세계 1위에 등극한 것이다. ? 2023년 중국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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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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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